하안검 수술 후 눈꺼풀이 뒤집어졌다면? 안검외반과 삼백안 총정리
2025-07-12
하안검 수술 후 눈꺼풀이 뒤집히거나 삼백안이 생겼다면 안검외반을 의심해야 합니다.
이 글에서는 아름다운 눈의 비율부터, 안검외반 원인, 하안검 수술 후 생기는 부작용과 안검외반을 눈높이성형외과에서 교정한 사례까지
사례를 통해 자세히 소개합니다.
아름다운 눈의 조건

눈은 단순히 크기만으로 아름다움을 평가할 수 없습니다. 비율과 균형, 세부적인 해부학적 구조가 조화를 이뤄야 진정한 '아름다운 눈'이라 할 수 있습니다.
이 글에서는 아름다운 눈의 구성요소를 살펴본 다음, 하안검 수술 후 그러한 균형이 깨어진 부작용을 어떻게 치료하거나 예방할 수 있는지 소개하고자 합니다.
1) 눈과 눈 사이의 가로 비율
눈과 눈 사이 거리, 미간 폭, 눈 폭이 1:1:1 비율을 이루는 것이 이상적입니다. 눈 사이 거리는 보통 자신의 한쪽 눈동자 크기만큼이 가장 자연스럽습니다.

2) 검은자가 노출되는 세로 비율

검은자(동공 + 홍채)가 노출되느냐에 따라 또렷하고 생기 있는 인상을 주게 됩니다.
흔히 매력적인 눈은 검은자 노출이 충분해야 합니다.
성별, 연령에 따라 권장되는 검은자 노출 정도
- 20~30대 남성: 85% 이상
- 20~30대 여성: 90~95% 이상
- 중장년층: 80% 이상 유지가 바람직
3) 눈 앞뒤 흰자위의 비율

흰자의 면적은 과도하게 많이 보이거나 적게 보이면 불균형한 인상을 줍니다. 삼백안처럼 아래 흰자가 과도하게 보이면 불안하거나 피곤해 보일 수 있습니다.
4) 눈의 가로 : 세로 비율

이상적인 비율은 약 10:4. 특히 가로폭이 길수록 젊고 여성스러워 보입니다.
5) 아몬드 모양의 눈

- 동공 중앙점의 살짝 가측(초록색 화살표)이 가장 넓고
- 양끝은 점차 좁아지며
- 바깥쪽(주황)은 살짝 아래로 커브를 이루지만, 안쪽(노랑)은 곡선이 서서히 내려오는 형태
이런 형태는 아몬드 눈 모양이라 하며, 매력적이고 생기있으며 온화한 느낌을 줍니다.
6) 눈꼬리 각도

수평선 기준 바깥쪽 눈꼬리가 2~4도 상승한 형태가 이상적입니다.
삼백안이란?

삼백안(三白眼)은 홍채(검은자)의 위, 아래 흰자가 노출되는 눈 모양을 말합니다.
특히 하단의 흰자가 지나치게 많이 보일 때, 피곤하거나 우울해 보일 수 있으며, 눈 밑 성형 후 생긴 삼백안은 부자연스러운 인상을 유발합니다.

안검외반 정의

안검외반(ectropion)은 위 그림의 D에 해당하는 현상으로, 아래 눈꺼풀이 바깥쪽으로 눈꺼푹이 뒤집힌 상태를 말하는 의학용어입니다.
일반적인 용어로는 ‘눈꺼풀이 뒤집어졌다’, ‘눈 밑이 들렸다’는 표현과 동일한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.
눈꺼풀이 안구에 밀착하지 않아 눈물 배출 기능이 저하되고, 건조증, 이물감, 충혈, 시림 등 여러가지 불편한 증상이 동반되며, 삼백안 현상이 나타납니다.


눈꺼풀 뒤집힘의 원인
안검외반의 원인은 다양하지만, 다음과 같은 경우가 대표적입니다.
- 노화로 인한 조직 이완
중년 이후에는 아래 눈꺼풀 조직의 탄력 감소로 쉽게 외반이 생길 수 있습니다. - 외상 또는 흉터
안검에 직접적인 손상이나 흉터가 생기면 피부가 수축 및 구축(contracture)으로 외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- 하안검 수술 후 부작용
피부 절제량이 과하거나, 골막 고정이 불충분할 경우 눈꺼풀이 아래로 당겨져 외반이 발생합니다. 재수술에서도 안검외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.


하안검부작용으로 눈이 뒤집어졌다면?
하안검 수술 후 발생하는 대표적인 부작용 중 하나가 바로 눈밑뒤집힘(눈꺼풀뒤집어짐) 현상인데요…
눈 밑 지방 제거 수술 후 발생하는 안검외반은, 미용 목적의 수술이 오히려 기능적인 문제를 초래하는 대표적 사례입니다.

대표 증상:
- 삼백안 심화
- 건조하고 시린 눈
- 눈물 고임 혹은 눈물 흘림
위의 기능적 문제 뿐 아니라 심미적인 스트레스가 심하기 때문에 하안검 합병증이 발생하면 대인관계 또한 힘들어집니다.
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성형외과 또는 안과 전문가의 평가를 받길 권유드리며, 눈높이성형외과에서는 환자의 고충을 잘 알고 있어 조기에 교정을 해드리고 있습니다.
안검외반 교정 사례
눈높이성형외과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안검외반을 교정하고 있습니다.
1) 외안각고정술 (골막고정)
- 바깥쪽 눈꼬리를 단단히 고정하여 외반을 교정하는 방식
눈 뒤집혔을 때 시행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수술법입니다. 아래 사례는 15년 전에 하안검 후 저에게 재수술을 받으신 분으로, 수술 후 초기에는 경미하던 증상이 7월 경에 악화되었습니다.
결국 7월 2일에 우측 눈(초록 화살표)에 대해 골막고정을 시행해드렸고, 결과는 잘 유지되고 있습니다.

2) 중안면거상술
- 하안검의 하중을 지지할 수 있도록 광대 부위를 들어주는 수술
보통 안검외반 교정의 목적으로 단독으로 시행하진 않습니다. 오히려 수술 중기나 후기에 눈꺼풀 뒤집어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경우 중안면거상술을 하안검과 동시에 한다거나, 골막고정을 시행할 때 동시에 시행합니다. 부수적으로 눈 밑을 지지해주기 때문에 눈 뒤집어짐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.
3) 5각형 절제법(Pentagon Excision)
- 안검외반 위치가 중앙이나 코쪽에 가까울 때 선택할 수 있는 방법
25년 1월에 저에게 수술을 받은 후 1달이 채 되지 않아 안검외반이 발생하였습니다. 위치가 동공 한 가운데여서 골막고정보다는 펜타곤 절제법으로 재건을 시행하였습니다. 다행히 눈 밑 구축과 외반이 잘 해결되셨고, 현재까지 흉터 관리를 받고 계십니다. 합병증으로 실망이 많으셨을텐데 눈높이를 믿고 따라주셔서 감사한 마음입니다.

하안검 부작용 예방을 위해
눈높이성형외과에서는 이러한 부작용이 일어나더라도 자신있게 교정해드리고 있습니다. 하지만 무엇보다 이러한 부작용을 예방하는 것이 더 중요하겠지요.
안검외반 자가 진단법

눈밑을 앞쪽으로 당겨봐서(좌측 사진) 얼마나 늘어나는지, 그리고 밑으로 당겨서(우측 사진) 얼마나 빨리 원상복구 되는지를 확인하는 검사법이 있습니다. 수술 전 자신의 눈 밑 탄력을 알아보는 셀프 검사법으로, 너무 많이 늘어난가더나 원상복구 되는 시간이 오래걸린다면 안검외반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.
눈높이성형외과에서는 이러한 검사를 하안검 성형 전에 반드시 체크를 하고 있으며, 예방 목적으로 적절한 세기로 근육을 당겨 골막고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.
골막고정법: 수술 중 반드시 시행

위 사례는 고령에 눈꺼풀 탄력이 매우 떨어지는 고객님이셨습니다. 하안검성형을 하면서 동시에 골막고정을 양쪽에 시행하였고, 특히 좌측 눈의 탄력이 더 약하게 좌측을 더 강하게 고정한 모습입니다.
고정 초기에 찝혀보이는 아래 눈꺼풀쪽 근육 피판을 외안각에 고정했기때문이며, 이로인한 어색한 모습은 시간이 지나면서 개선되는데, 1주~6주 사이에 자연 소실됩니다.
마무리
하안검 수술은 단순히 눈 밑 지방을 제거하는 시술이 아닙니다. 눈의 해부학 구조에 대한 깊은 이해와 경험 많은 수술자의 섬세한 판단이 필요한 영역입니다.
삼백안이 심해졌거나 눈꺼풀이 뒤집힌 느낌이 든다면, 그것은 단순한 회복의 문제가 아닐 수 있습니다.
하안검 부작용이 의심될 때는 꼭 전문가의 진단과 교정 계획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.